본문 바로가기

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 1

때로는 누구도 의도하지 않았고 스스로도 열심히 살았지만 개인의 힘으로는 어쩔 수 없는 상황을 만나곤 합니다. 2009년 조선업계에 위기가 시작되었을 때, 평생직장으로 생각했었던 직장에서 입사 2년만에 그만둬야 했던 순간에는 황당하고 화만 났었습니다. 그러다 주위의 사람들이 새로운 길을 찾아 떠날 때 아무것도 할 수 없었던 초라하고 한심한 자신을 보게 되었고, 책임져야 할 가족이 있었기에 언제까지나 낙담하여 누군가를 비난하고만 있을 수는 없었습니다.


그때 희망과 돌파구가 된 것 하나가 책이었습니다. 이전에는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만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 자기계발 도서를 읽기 시작했고, 책들을 읽으며 참고할 만한 롤모델을 찾기도 하고 구체적인 방법들을 보고 익혀가면서 나아갈 방향을 정하기도 하였습니다.


살아가면서 이런 위기는 앞으로도 여러 찾아올 것이라 생각하였고, 그에 대비하기 위해서 더 많은 책을 기로 하였습니다. ‘어떻게 하면 나에게 도움이 되는 독서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을까?’하는 고민을 하던 차에 독서 천재가 홍대리라는 책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책의 가장 매력은 읽기 쉽고 내용이 길지 않다는 점입니다. 가상의 주인공 홍대리를 통하여 책을 거의 접하지 않은 초보부터 책을 상당히 많이 읽는 사람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이 체계적인 독서 습관을 지닐 수 있도록 설명이 쉽게 되어있습니다.



이 책은 본문에서도 나와 있는 바와 같이 진정으로 변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합니다. 그리고 이후에 책을 다시 읽지 않고도 참고할 있도록 개인적으로 도움이 되는 바를 간략하게 정리하였습니다.


  1. 책과 가까워지는 습관 들이기

    • 백일 동안 33권 읽기

      1. 자신의 개성과 책의 특성에 따라 읽는 방법을 달리해야 한다.

      2. 시간을 쪼개서 사용하기(자투리 시간 이용)

      3.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책을 읽는다.

      4. 독서 노트(일기)를 쓴다.

      5. 슬럼프 극복하기(멘토와 동지를 만난다, 도서관에 간다, 근본은 왜 독서를 시작했는지 초심을 되찾는 것이다.)

  2. 취미 이상의 독서

    • 독서 후 변해야 한다.

  3. 1년 동안 전공분야 100권 읽기

    • 자기 업무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한 1년 100권 독서

      1. 일주일에 두 권씩 읽는다.

      2. 반드시 알아야 할 부분에는 밑줄을 치고 여백에 자신의 생각을 적는다.

      3. 한 챕터씩 요약 정리하고 중요한 내용은 메모하거나 녹음한 후 출퇴근 시간을 이용해 읽고 들으면서 자신의 것으로 소화한다.

      4. 주말마다 리뷰를 쓴다.

  4. 3000년의 내공

    • 특정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이 쓴 책에는 보통 30년의 노하우가 담겨있다.

    • 30년의 노하우 × 100권 = 3000년의 내공

  5. '어떤 방식으로, 어떤 태도로 책을 읽는가? 잘못하면 독서가 독단적이고 독선적이 될 수도 있다. 나는 왜 책을 읽는가? 책을 통해서 무엇을 변화시키고 싶은가?'를 고민한다.

  6. 남을 가르쳐봐야 실력이 향상된다.

  7. 저자와의 만남


사진 및 그림 Reference: 다산북스 홈페이지(http://www.dasanbooks.com)


'' 카테고리의 다른 글

30대, 다시 공부에 미쳐라  (0) 2018.01.23
생각의 도구  (0) 2018.01.20
다나카 고이치, 자신을 경영하는 생각의 기술  (7) 2018.01.19
1만 시간의 법칙  (0) 2018.01.18
암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0) 2018.01.16